안녕하세요 내후년인가 회사 SAP를 HANA로 전환한다고 HANA를 보고 있습니다.

관현해서 궁금한 것이 있어서 글을 올립니다. 


개발 프로그램이 200개를 넘어가고, 개발한 테이블이 350여개가 됩니다. 현재 시스템은 non-unicode 시스템이고, 개발된 상당후 프로그램이 상당히 노후되어 있습니다. 해당 개발자의 선호도 때문인지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 ALV는 전혀 쓰이지 않고, 대부분이 예전 screen control을 쓰고 있을 정도입니다. 시스템은 netweaver 7.4이나 요즘 코드는 거의 쓰지 않았습니다. 


예전에 HANA 프로젝트 하신 후기를 읽어보니까, z프로그램들은 에러가 수없이 나온다고 하던데.... 혹시 아주 오래된 ABAP Statement를 써도, 예를 들면 screen control 같은 것, 문제가 없을까요? HANA에서 코드를 바꿀 필요가 없을까요? 요즘에 프로그램 분석한다고 프로그램 코드를 보면 백만년전 코드를 보는 것 같아 한숨만 나옵니다. 거기다가 unicode로 바꾸기도 해야 하고 ㅠㅠㅠㅠ 

HANA 자료 등을 보면 SQL만 바뀌는 것 같기도 해서 screen 관련 코드는 문제가 없지 않을까 하기도 합니다. 


혹시 해당 건에 대해서 HANA프로젝트 경험이 있으신 분께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덧: 이미 회사에서는 전임자들이 다 회사를 나가서 ㅠ company code가 70여개가 넘는 곳인데 HR을 제외하고는 딸랑 3명이 일하네요. 운영팀 개발팀 구분도 없고... key user도 없고, 마스터 데이터 관리팀도 없고...fico 모듈 컨2명 mdsd 개발자 1명(접니다. 왕초보) 이런 상태에서 HANA로 어떻게 전환하겠다는 건지 한숨만 푹푹 나옵니다.